알라딘 전자책

검색
현대미학 특강 (커버이미지)
알라딘

현대미학 특강

미술문화

이주영 지음

2018-02-04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현대미학 한 권으로 끝내기”
니체의 존재론에서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까지!

BOOK & NOTE 네 번째 시리즈


BOOK & NOTE 시리즈는 책과 노트가 합쳐진 형태로 자신만의 메모와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과 함께, 적당한 길이의 텍스트와 풍부한 도판을 제공하여 최선의 이해를 추구하는 일종의 교재이다.
기존에 출간된 <미술특강>, <예술론특강>, <미학특강>에 이어 네 번째 시리즈 <현대미학 특강>은 고대에서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미학의 흐름을 정리하고 특히 오늘날의 미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근대 이후 미학의 중심 흐름을 파악하고 각 연구방향의 특징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자는 서양현대미학의 수용과 예술해석에 많은 영향을 준 미학자들을 선별하여 그들의 이론을 해당 강좌들을 통해 소개 및 정리하고 있다.

아름다움에 대한 탐구의 여정, <현대미학 특강>

아름다운 것은 무엇일까? 이 개념은 실재하는 것일까?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던져볼 법한 질문이다. 이렇게 과거부터 이어진 미에 대한 관심은 철학사와 다양한 예술이론의 역사와 궤를 같이한다. 미학, 그중에서도 현대미학은 학문적 영역의 다양화와 복잡함으로 인해 그 토대와 흐름이 세분화되어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근대 이후 미학의 중심흐름을 파악하고 각 연구방향의 특징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에서 서양 현대미학을 수용하고 해석하는 데 영향을 준 미학자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이론을 소개 및 정리하고자 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현대미학의 주요 흐름인 존재론, 생철학, 현상학, 표현론, 정신분석학 등의 방향과 기호학적 미학을 다룬다. 현대미학에서 인간과 삶을 대하는 관점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또 예술 해석에 어떤 새로운 학문적 방법이 적용되었는지를 고찰한다. 2부는 예술과 사회의 관계를 중요시한 독일어권 미학을 다룬다. 독일어권 미학은 예술이 사회를 반영한다고 보고 예술작품 속에서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루카치, 벤야민, 아도르노 등이 있으며, 이들의 미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미메시스’에 대해 분석한다. 3부는 오늘날의 미학에서 전통적 재현관이 어떻게 해체되고 있는가를 구조주의 이후의 프랑스 미학을 통해 살펴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푸코, 리오타르, 데리다 등이 있다. 이들은 예술의 세계가 ‘가상’으로서 고유한 실재를 이루고 있다고 보고 ‘상사’, ‘시뮬라크르’, ‘형상’, ‘생성’ 등의 개념을 통해 예술적 세계의 고유성을 참되게 드러내려고 시도한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